본문 바로가기

장용호의 중심 공간!/다양한그의 인연

Rodin부터 장용호로 이어진다?Yong-Ho, Chang는 부르델 학파 계보(韓대가 끊길위기) 가지고 있다!

Bourdelles school genealogy=sculpturecd by, chang yong ho
Rodin부터 장용호로 이어진다? 장용호는 부르델 학파 계보를 가지고 있다!
조소가 수월 김만술선생이 한국근현대조각사에서 가지는 계보的 의의


수월 김만술 선생의 조각인생 시작은 김복진係불교조각 이수자에 해당된다. 김복진의 사사제자, 제자들은 불상조각을 잘 남기지 않거나 대부분 특별히 한바가 없다. 단지 작고뒤에 제자들이 법주사 미륵불을 마무리 함이 잘 알려져 있을 뿐이다. 그럼으로 수월선생은 다른 제자들과 달리 일본불사의 계보를 진일보 시켰다고 할수 있어 이채롭기만 하다. 


김복진 선생이 비록 일본 불사스승들의 감화로 불교조각을 시작했지만, 그가 애써 석굴암을 방문한 것처럼, 그는 나아가서 자신의 고향 경주의 고대불상에 대한 연구를 심화시켯고 우리 고유로서 나아가 심화시킨 불상은 전국 곳곳에 숨어있다.


 정관 김복진선생과 사이토소원 선생의 영향을 주축으로 권진규선생의 개인적인 창작보다 히나고 지츠조처럼 공공 기념조각에 주로 매진했고 이는 부양가족이 많은지라 생업이 주된 요인이라고 생각된다. 이 때문에 극사실계열과 고전적인 향토주제를 가진 창작물이 많은 것이다. 때문에 헤라자국이 용이한 지라, 손터치로 이어진 브루델의 영향이 깃든 의도적인 작품성을 둔 흉상과 인물상이 적지만, 오늘날 없어진 황성공원 전몰장병추모탑의 시멘트 인체상을 봤던 성파가 "부르델 냄새가 너무난다"고 아들에게 지칭해준 바가 있다.

수월선생이 자신의 조각스승으로 지칭한 분이 사이토 소원(영국왕립미술원 조소과로 잘 알려졌지, 부르델선생께 배웟다는 내력은 일본에서도 대중적으로 잘 모르는 모양이고 사사한 제자들은 알고 있었다.)임을 성파한테 인지시켜 줫다는데서 한국근현대조각사의 엄청난 이슈임을 주지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공산주의자였던 김복진 선생과 일본에서 배웟다는 것이 어찌하다보니 의의를 물어 봐줄수도 없고, 지방에서는 중앙계보다 더욱첨예한지라 약력에도 간단한 김복진선생의 제자임을 언급할 엄두를 못낸것이라고 봐야 마땅한 것이다.

구조사는 학교정규과정 이기보다 조각미술단체로서 또한 사사로서봐야 된다. 성파도 사이토 소원을 사사로서 봐야 한다고 했다. 국내에는 히나고 지츠조 선생이 더 알려져 있었다.

그래서 미술사학계가 거의다 모르는 비밀에 부쳐진 것이다.

이로서 미술출판계에서도 소원해진 것이다.


이런 내력을 가진 성파가 가진 대형기념물의 기술적 역량은 불행하게도 번번히 무산되어서 제2의 고향 경주에도 고향 영덕에도 없다. 단지 포항 정수장의 임직원들이 성파를 선택하고, 그의 기증작도 포항문화예술회관에 있다.

어쩌면 경주에서 포항가는 길에 포항에 조각공원이 들어서야 의미가 있을지도 모를 판이다.

성파의 불교조각계보는 사실상 끊겻지만, 김용섭씨가 아들로서 6대가 되어 잇고 있다.


(일본불사: 다까무라 도운高村東雲

(불사로도 알려진 학교 조각스승: 다까무라 고운高村光雲

김복진(金復鎭 Bok-Jin, Kim 1901-1940)(한국 최초 근대 조각가 평가)
[[[김복진: 다까무라 고운高村光雲(高村東雲 徒弟)이라는 선생에게서 여러 가지로 격려하는 말을 듣고 다시 한 번 결심, 도쿄미술학교 조각과20-25)
수월 김만술 基礎彫塑實習修了기초조소실습 수료[연관추정: 서울미술학교30-?(19세)]後일본유학]]]



프랑수아 오귀스트 르네 로댕(François-Auguste-René Rodin 1840-1917)
[[[브루델의 조각 스승]]]


앙트완 부르델(Antoine Bourdelle 1861-1929)
[[[고모리 쿠니오小森邦夫증언: 戦前ブールデル(Bourdelle)に学んだ, [연관:Royal Academy of Art영국왕립예술원13~16]]]


사이토 소원(斎藤素巌(知雄)さいとうそがん 1889-1974)
[[[張龍虎 증언: 나는 브루델 제자에게서 배웠다, 구조사조소연구소(構造社彫塑研究所Kozo-sha sculpture laboratory 斎藤素巌&日名子實三)수학(修學)42-44)]]]


수월 김만술(水月 金萬述Man-sul, Kim 1911-1996)(영남 최초 현대 조각가 평가)

성파 장용호(城坡 張龍虎)Yong-Ho, Chang)(1950~)
[[[신라조각연구원薪羅佛敎彫刻硏究院75-84(25세) 수월문하생 개원後 10년 합合 約20년 사사]]]
現경주조각연구원

조수로 사사:한지수 20년간. 조각공원입점을 약정한 가족처럼 가까운 동료&수제자. 성파와 비견될 조수이나 자신의 수상, 작품 남기는 것을 회피 작품을 최소로 함. 경주 아뜨리에 커피숍 운영
조수사사제자:張戊鎭 8년間 보조조수 4년間상주사사. 동국대학교 불교조각 중퇴. 성파가 부친이자 스승. 전업작가가 되지 못해도 브루델 계보에 해당되는 소조작업 부분 계승. 성파에게 증언으로 계보를 물려받은 유일한 사사생.
사사 수제자:조각가 다인(朴茶人) 박경희 10년간 상주중에 동국대학교 조소과 졸업 이점원 교수의 제자다(대중적인 활동 중단 후 개인적인 작업중 공개적인 활동 삼가)상업과는 먼 작품만을 해온 작가로서 인체구상, 군상작업을 중점으로 헤라를 응용한 작품은 과감하지않고 평면적인 마감처리로 이용되며  손처리기법을 주류로, 부르델, 소암, 수월, 성파로 이어지는 인체구상 계보 적절히 가미되어 감탄을 주나, 극사실구상의 소암, 수월, 김복진영향은 특히 얼굴에서 보이지 않는다. 이 풍만한 왜곡적인 조형과 얼굴은 자못 인형적이며 사실과 다른데 이러한 유형의 공통된 인체구상 작품의 힌트는 조각가 이점원의 영향이 많으나, 독자적인 해석은 인정 될수있다.
조수 제자:조각가 조무현 합4~5년간.(대학교 따로 책찾아야)대중적인 활동중이다 성파가 일이 있을때 부르며 보조조수로 참여. 구상 현대조각 야외 조형물. 극사실류로서 김복진의 옷처리에서 계승된 수월과 성파로 하여금 얼굴 전체까지 밀도 있는 헤라는 잘보이지 않고  큰작품에 간간히 보여진다. 김복진, 소암처럼 조밀한 손터치의 얼굴 극사실류는 아카데믹한 증거인데 이와 흡사함은 대학의 영향인 것 같다. 브루델처럼 과감한 손터치작품보다 사이토소원과 수월 성파가 작업한 양상과 대학에서 얻어진 손터치 분위기가 혼재한 극사실류영향이 더느껴진다. 흉상은 밝고 희화한 재현이 인상적이다. 호반미술조각연구실 blog.naver.com/jmhh0116
사사제자:최주석 2년간 상주.이전에 김용섭 사사함 수월의 일본불사, 브루델 맥으로 유일무이한 분이나 다인을언니라고 부르던 조수와 결혼 후에 조각만으론 살기어렵다고 느끼고 중단 다른 사업
사사제자:현숙 합2년간. 방학때마다 틈틈히 사사(현 소조보다 다양한 활동
사사재자:이상구 1년 상주.불교 목조각 쪽으로 진로변경
제자:화가 이원진 합1년간. 충효사와불 참여. 화업중에 배웠다 현재 커피&찻집으로 만화스런 시멘트군상들로 옛추억 볼거리 병행하는 계획

후배 조수:조각가 김석중 한국수자원공사 포항정수장 '상생의 샘'제작에 참여했다.(생계 때문에 운전생활 한다고 들었는데 작업도 병행하고 있는지 모름)



조각가 장용호 페이스북의 /성파 장용호와 검색으로 나오는 '수월 김만술'의 사사생 10명 간략 정보/(성파 아들이 바라본 견해와 검색결과로 객관적 판단 요구)

폐이스북의 성파 장용호와 검색으로 나오는 '수월 김만술'의 사사생 10명 간략 정보(성파 아들이 바라본 견해와 검색결과로 객관적 판단 요구)

성파 장용호와 검색으로 나오는 '수월 김만술'의 사사생 10명 간략 정보김익홍;빠른 문하생(성파가 얼마간 사사 받았는지 사사 기간에 일을 잘 알지 못함. 교수 역임. 불교조각 공예에 능하심 타계하심)김용섭;중...

Posted by 장용호 on 2016년 1월 11일 월요일

sculpturecd by, chang yong ho의 부르델Bourdelle학파school계보Genealogy

로댕(Rodin[彿])의 제자 부르델Bourdelle의 제자 사이토 소원(斎藤素巌さいとうそがん 1889~1974[]이 있던 구조사構造社조소연구소[히나고 지쓰조(日名子實三ひなこ じつぞう 1892~1945)는 아사쿠라 후미오(동양의 로댕이란 별칭)의 제자]를 수학한수월(水月김만술(金萬述1911~1996[]: 이전에 정관(井觀) 김복진(金復鎭) 기초조소실습 수료)의 문하생이고이는 로댕을 시초로 하는 부르델 학파 계보이다.


{이는 성파의 진술에 의한 근거로사실인지 아들이 자료를 찾아 밝힌 것이다}

日本小森師{構造社}戦前{ブールデル:Bourdelle}んだ{斎藤素厳師事

 

포항시립미술관에서 열린 영남(領南)의 구상미술"도록에서는 수월 김만술에 대하여 영남지역 최초 현대 조각가“ 라고 처음으로 격상시켜 밝혔다

법보신문에서는 김용섭씨의 인터뷰에서 수월 김만술에 대하여 김복진(한국의 첫 근대조각가)의 직속제자라고 주장했다.

{수월 김만술의 불교조각은 정관 김복진의 계보를 직 간접적으로 따르고 있다는 말이 된다.}

 

 

성파 장용호를 칭찬 하였으며자신의 흉상을 부탁한 권옥연 화백의 삼종숙부가 조각가 권진규이고권진규의 스승이 시미즈 다카시 씨이고 시미즈 다카시의 스승은 부르델이다. (이 작가들의 예술적 영감이란 무엇인가귀신같이 알아보는 것이 아니겠는가?)

 

수월 김만술 선생은 자신이 부르델 제자 에게서 조각을 배웠다고 성파 장용호에게 알려 줬다.

 

이것이 사실인지 조사를 해볼 필요가 있었다아무리 해도 안 나오다가 수월 김만술 선생이 언급한 일본에 있는 "히나코 지츠조 조각연구소"란 명칭은 잘못된 것이고히나고 지츠조가 사이토 소원과 같이 세운 조각연구소의 이름은 "구조사構造社"였다.(당시 첫증언 이후 구조사로 들은바가 있다고 했다.)

 

당시 사이토 소원이 부르델을 사사 하였다.는 내용이 일본 웹사이트에서 겨우 하나를 발견하고웹에서 차후 추가 증거들을 확보했다.

 

부르델의 영향을 전이 시켰고이를 입증하는 작품이 대구에 있는 인체로 된 대형작품들과특히 오늘날 없어진 황성공원의 시멘트 인체 군상이 있던 전몰장병추모탑을 두고 부르델의 영향을 받아 만든 것이라 생각 된다고 성파는 설명했다.

 

아들인 나는 저 말을 몇 년 전에 듣고 어제 늦저녁에 이상하게 한국 근 현대 미술사 공부를 하고 싶었다수월 선생님의 스승은 누구예요?

 

물으니까 수월 선생의 스승은 부르델 제자라던데?

 

참 못 미더워서 진짜냐고 재차 물으니까 수월 선생이 거짓말 하겠냐는 조로 말 하였다.

 

이것을 공개적으로 말한 사사 생도는 분명 없었다있었다면 벌써 학계에 다 적혀져 있어야 되는 것이 아닌가?

 

이제까지 성파 장용호는 알고 있으면서도자신의 예술 학파 계통의 그 내력을 브루델 학파라고 자랑 하지도 않았고오직 작품의 인정만으로 자신의 입지를 설명 하고자 재야 조각가로 생각 하였다.

 

수월 선생이 말한 환쟁이 덕분에 일본인 독지가의 도움이 있어유학가고 징병을 피한 만큼성파는 환쟁이 기술 덕분에 당시 금성출판사 사장이 성파가 만들어 준 자신의 흉상에 칭찬받고프랑스와 영국 스케치 여행을 떠났고로댕미술관과 부르델미술관을 다녀온 귀한 경험을 하게 된다.

 

자신이 브루델 학파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었다면,

이는 우리가 서양의 예술을 일제시절을 거쳐서 우회해 들어 와야 했던 우리 미술사의 설움을 바꿔 놓은 감흥이 아니었을 지?

 

수월 선생은 조각가 김복진의 부름을 받고 일본유학을 마친뒤 찾아온 해방후 잠시 서울에서 조각으로 살 수 있는 길을 도모했지만가족들의 어려움을 좌시하지 못하고 경주로 돌아왔다.

 

수월 선생은 경주에서 해방 후 '남한 최초 미술학교'인 '경주예술학교'(1946년 5경주예술학원은 2년제 사설 예술학교=1948년 3, 3년제로 학제개편)를 위해서 집한채 금액을 날렸다.

 

성파는 수월 선생을 만나기 전 오늘날 포항대학교를 졸업하고자신의 미래는 회사에 안주 할 수 없음을 깨닫게 된다.

 

서양화가 김홍 선생으로 부터 그림의 데생은 정확한데남들과 비교해 볼 때 색감이 안 맞아서 조각을 권유하며 수월 선생을 추천했고추상을 더 좋아 했으나 생업 때문에 추상 작품을 많이 하지 못하고인체 사실 중심의 소조가 수월 선생처럼 지방에서 영위하게 된 것이다.

 

성파는 고향인 영덕을 떠나 수월의 문하로 들어가면서로댕과 브루델과 흡사한 가정사와 예술관을 겪으며살아왔고 경주를 제2의 고향으로 여겼다.

 

수월 선생은 초기부터 죽을 때까지 인체 사실에 전념 하였다.

수월 김만술은 불교 조각만 하지는 않았다.


성파는 수월 선생이 가진 '인체 사실주의'및 '흉상'과 '종교미술'에도 기어하였다.

성파 장용호도 불교 조각을 많이 했으나, 수월선생처럼 크리스천의 주문을 거절하진 않았다.

 

수월의 유학에 나서서 지원해 준 일본인 지원자처럼 성파에게는 사진작가 문선호 선생의 후원도 있었다. 지방에 썩기에는 아까운 작가라고 하신 말처럼 속에는 비단. 회유가 달리 없진 않았다.

 

성파는 끝끝내 서울의 미술계를 부러워하지 않고, 수월의 유훈인 조각공원을 떠올리며, 전업 조각가들이 겪는 불규칙 한 형편 속에서도 지켜 나갔다.

 

끝으로 수월 선생의 말을 조사도 해보지 않았음에도, 과거 수월 선생이 브루델 제자에게서 배웠다는 말을 넘겨짚고 신중하게 알아 볼 이유도 없었고, 성파 자신이 로댕의 프린터 된 사진을 오려 액자를 손수 마련한 것이 이렇게 무거운 의미로 다가올 줄 몰랐을 것이다.

 

글을 마치려고 할 때 수십 년 전 아버지가 직접 장만한 로댕의 사진 액자가 아들인 내 머리에서 떠오르니 희얀한 일이다.

 

비록 프린터 사진이었지 만 제대로 보관해오지 않았다는 생각을 끝으로 글을 마친다.




참고로 웹 검색에서 일본인 브루델 재자가 여러명 임을 시사하는 글들이 많았다.

http://www.all-japan-arts.com/tyo…/1509.noushima/1509_3.html

小森師は{構造社:구조사}で戦前{ブールデル:부르델}に学んだ{斎藤素厳に師事: 사이토 소원 사사}、具象彫刻一筋に貫いて平成元年に芸術院会員とな

https://ja.wikipedia.org/…/%E6%97%A5%E5%90%8D%E5%AD%90%E5%A…
{東京美術学校彫刻家塑造部:도쿄 미술 학교 조각가 소조 부 }へと{入学し首席: 입학 수석}で卒業。
{斉藤素巌:사이토 소원}と共に{構造社:구조사}を結成。'사이토 소원'과 함께 '구조사'를 결성.

'[PDF]식민지 '官展'의 실현'에서는 사이토 소원은 조선미술전람회 참가가 없고, 또한, '[PDF]식민지 '官展'의 실현'에서는 사이토 소원은 조선미술전람회 참가가 없다.


수월선생도 친일이나 제국주의 논란이 안보이는 건 마찬가지 이다.

故최용주 수월선생 구술http://www.silla.or.kr/gyeongju/people2.aspx

이 와다나베씨는 청진과 경주를 왔다 갔다 하는 토목공사 업자였는데 우리 목공소와 거래를 한 사람으로 그 분이 나를 보고는 ‘이런 예술가가 전쟁에 나가 죽으면 국가적 손실이야’하면서 여기저기 손을 써서 나를 징용에 끌려가지 않도록 해준 은인이었지. 환쟁이 덕 톡톡히 본 거지.


히나코 지츠조(日名子實三)는 일본 군국주의 기념물에 동의한 전력이 있는 작가이다.

평화의 탑은 기념물로 높이 37미터, 기기둥의 기초부분의 면적인 1070평방미터 당시 일본의 제일의 조각가인 「日名子実三」가 만들었다.

한편으론 일제강점기때 예술장려를 한 조각가 이기도 하다.

[PDF]식민지 '官展'의 실현

조선미술전람회 23회(1944) 제1부 동양화伊東深水제2부 서양화寺内万次郎제3부 공예․조각日名子實三(조각 하나코 지츠조)六角紫水(공예)이왕가 미술관은 하나코 지츠조(日名子實三)의 작품을 매입 하였고 아직도 볼수 있다.


꼬마시절 수월 선생의 계보가 이토록 큰 유산임을 모르고, 오늘날 불국사 문화회관 자리의 자택에서 뵜고, 경주박물관학교때 윤경렬 선생님과 아버지랑 한차에서도 타뵙고, 수차레 강단에서 만났고, 강우방 선생께 백률사 불입상을 소조로 특선도 받고 상패도 받았던 만28살 장무진 16년 4월 10일 한국 소조 근현대미술사 브루델 학파 기록 거의 全 마감글 올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