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 예술작가 작품/동양화와 문인화

성파 장용호가 흉상을 한 道谷 김태정 화백 현역 서예가 최초 뉴욕 크리스티 판매 2占4500달러/2000年

[출처: 중앙일보] 현역 서예가 작품 국제경매 첫 판매


현재 활동 중인 국내 서예가의 작품이 처음으로 국제 경매장을 통해 팔렸다.

23일 대구예술대 미술과 김태정(金兌庭.63.서예)교수에 따르면 金교수의 서예작품 '무제(無題)' 연작 2점(사진)이 지난 20일 미국 뉴욕의 크리스티 경매장에서 4천5백달러(5백여만원)씩에 팔렸다는 연락을 크리스티측으로부터 받았다고 밝혔다.




이 작품은 20호 정도의 크기로 각각 한자 인(人)과 양(兩)을 쓴 것으로 선의 움직임이 살아 꿈틀거리듯 역동적인 느낌을 준다.


金교수는 "1995, 96년 각각 썼으며 지난해 9월 국내 화랑을 통해 판매됐으나 크리스티 경매에 오른 경위에 대해 모르겠다고 말했다.


대구=안장원 기자


書畵同根의 미술을 개척한 

김태정 화백


최근에 성파한테 만든 흉상이 망실되고 다시 하신다 합니다.
도곡 김태정 교수, 율산 리홍재 서예가, 사모님의 작업실에서 마무리작업 중겨울에 작품이 녹아 얼었기에 완성품이 없다.


세계적으로 이름난 석창우씨가 도곡 김태정 화백의 제자라고 직접 밝혀

서예크로키 작가 석창우의 삶과 작품세계
효봉 여태명 선생은 자기가 사사할 여력이 없으면 다른 선생을 소개하여 공부할 여건을 마련해 주는 파격적인 앞선 생각을 가진 분이어서 서예와 문자 추상을 병행하면서 이론이 부족한 내게 자기가 공부했던 곳을 소개시켜 주면서 배우라고 권했다. 
그 과정에 도곡 김태정 교수를 소개 받게 되었다. 김태정 선생은 현대미술관회에서 운영하는 미술 조형이론과 현대서예와 예술 이론에 대한 강의를 했는데 이 강좌를 통해 그분으로부터 1년 과정의 예술 이론을 배우고 이 강의를 수료하자 도곡 선생은 자기 집으로 와 이론을 더 배우라고 하여 매주 토요일 가서 이론과 실기를 겸한 지도를 3년간 더 받았다. 도곡 김태정 선생은 자기의 단점을 장점으로 승화시킬 수 있을 때 좋은 작품이 나온다고 했다. 비록 손가락, 손목, 팔꿈치가 없어서 정교한 기교는 표현할 수 없지만 그것들이 없으므로 선을 표현하자면 온몸을 사용해야 하니 단순하면서 순박한 남이 흉내낼 수 없는 석창우 만의 선을 만들 수 있다고 했다.